[단독] 통합당, '사전투표 조작' 의혹에 특위 구성 검토

[단독] 통합당, '사전투표 조작' 의혹에 특위 구성 검토

디케DIKE 0 489
당 차원서 의혹 관련 대응 나설 듯
"몇몇 의원에게 위원장직 의사 타진"
"당도 조심스럽게 접근…선거 불복은 아냐"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통합당이 지난 21대 총선 '사전투표 조작 의혹'과 관련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대응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당 차원에서 특위 위원장 자리를 놓고 최근 몇몇 의원들에게 의견을 타진하는 등 물밑 작업에 나섰다. 다만 '선거 불복으로 비춰질 지 모른다'는 부담이 큰 데다 당내에서도 부정적 여론이 많아 실제 특위 구성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라는 분석이다.

익명을 요구한 통합당 소속 한 의원은 29일 <한경닷컴>과의 전화통화에서 "당 차원에서 사전투표 조작 의혹 대응을 위한 특위 구성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현재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당 지도부 리더십 붕괴 등의 문제로 당 상황이 혼란스러워 조금 늦어지고 있으나 조만간 특위가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며 "몇몇 의원들에게 특위 위원장을 맡아줄 것인지 의사를 타진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당 차원에서도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선거 불복은 아니다"라고 덧붙여 강조했다.
 
사전투표 조작 의혹은 일부 보수성향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처음 제기됐다.

민경욱 통합당 의원과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인천범시민단체연합도 지난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지역구를 포함해 일부 지역구에서 관외 사전투표 득표수 대비 관내 사전투표 득표수 비율이 일치한다며 개표조작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 민 의원은 지난 27일 인천지법에 증거 보전 신청서를 제출했다. 증거 보전 신청은 선거무효나 당선무효 소송을 제기하기 전 증거를 보전하기 위해 투표함 등을 폐기하지 못하도록 보전 신청하는 법적 절차다.

 
이에 인천지법은 28일 민 의원이 인천광역시 연수구 선거관리위원회를 상대로 낸 증거 보전 신청을 일부 인용 결정했다. 이날 오후 2시 증거 보전을 위한 봉인 작업이 이뤄진다.

인천지법 민사35단독 안민영 판사는 민 의원이 증거 보전을 요청한 27건 가운데 개표기, 개표기 제어용 컴퓨터, 선거 관리용 통합서버 등 10건은 기각했지만 투표함, 선거용지, CCTV 영상 등 17건에 대한 증거 보전 검증은 받아들였다.

일단, 통합당은 공식적으로는 "특위 구성에 나서진 않았다"며 선을 긋고 있다. 통합당 안팎에서 '사전투표 의혹' 제기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나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기 때문이다.

하태경 의원은 지난 22일 "통합당은 투표조작 괴담 퇴치반을 만들어 투표조작 논쟁을 보수혁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28일 "보수라는 티셔츠를 같이 입고 있는 분들이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당연히 막아야 한다. 보수 전체에 먹칠을 하는 행동"이라며 "그분들은 굉장히 위험한 정치적 주장을 하는 거다. 그분들만 개인적으로 망신당하는 것이 아니다. 보수 진영 전체가 '선거에 지고도 반성은 하지 않고 음모론을 펼친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장제원 의원도 최근 SNS에 "더 이상의 사전투표 조작 의혹 제기는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다. 자칫 잘못하면 통합당의 선거불복으로 비춰질 수 있어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표했다. 무소속으로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도 "나는 사전투표에서 이겼다"며 조작설을 일축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0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