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기 (카페24 phpMyAdmin 사용 불가)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기 (카페24 phpMyAdmin 사용 불가)

카페24에서 MySQL 웹어드민 서비스를 종료하여 더 이상 phpMyAdmin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카페24의 MySQL 웹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페24 phpMyAdmin 종료

3가지 방법으로 MySQL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1. 호스팅 계정에 phpMyAdmin을 설치하여 접속
  2. SSH 콘솔에서 MySQL 직접 접속
  3. 외부 IP 접근 설정 기능과 MySQL 클라이언트(HeidiSQL) 설치를 이용한 DB 접속

첫 번째 방법은 고객에게 phpMyAdmin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고객사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면 고객사에게 phpMyAdmin을 설치해달라고 해야 하는데...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그리고 phpMyAdmin을 차단한 이유가 '보안' 문제 때문이라고 카페24에서 밝히고 있는데, 이 툴을 설치하면 보안 문제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한 방법 같지 않습니다.

(* phpMyAdmin과 관련하여 보안에 문제가 발생하면 보안 문제를 해결하여 사용자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법 같습니다. 하지만 카페24에서는 간단히 phpMyAdmin을 차단해버리네요.ㅠㅠ)

두 번째 방법은 콘솔에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쉽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HeidiSQL이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여 DB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카페24에서 HeidiSQL을 사용하여 접속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HeidiSQL을 사용하여 카페24 계정의 DB에 접속하는 방법

MySQL 외부 IP 접근 설정

먼저 카페24에서 외부 IP 접근을 설정해야 합니다. 카페24에 로그인한 후에 나의서비스관리로 이동합니다.

카페24 외부 IP 접근 설정

기본관리 > 서비스 사용현황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중간쯤에 있는 "MySQL 외부IP 접근설정"의 "설정하기"를 클릭합니다.

MySQL 접근 IP 허용

그러면 DB 비밀번호를 묻습니다. DB 비번을 입력하면 MySQL에 접속할 수 있도록 외부 IP를 등록하도록 합니다.

카페24 외부 IP 접근 허용 설정

확인을 누르면 외부 IP가 등록됩니다.

참고 1: 내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하려면 구글에서 "My IP"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내 컴퓨터의 공인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2: 카페24에 여러 개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일일이 외부 IP를 등록하는 작업이 매우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카페24에서 외부 IP를 등록하지 않고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eidiSQL 다운로드/설정하기

이제 https://www.heidisql.com/download.php를 방문하여 HeidiSQL을 다운로드합니다.

HeidiSQL 다운로드

포트블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실행이 가능합니다. Portable version 옆의 32 bit 또는 64 bit를 클릭하여 운영 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파일은 zip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압축 프로그램(예: 반디집, 7zip)을 사용하여 압축을 해제합니다.

HeidiSQL 실행하기

압축을 풀고 heidisql.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HeidiSQL 클라이언트를 실행합니다.

HeidiSQL 클라이언트 실행하기

위의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왼쪽 하단의 "신규"를 클릭합니다.

HeidiSQL 클라이언트 설정하기

카페24의 DB에 접속하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 호스트명 / IP: 도메인주소 또는 myid.cafe24.com의 무료도메인 입력
  • 사용자: 아이디
  • 암호: 관리자(DB) 비밀번호
  • 포트번호: 3306

입력이 완료되면 "열기"를 클릭합니다.

설정 저장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예"를 눌러 설정을 저장하거나 "아니오"를 눌러 저장하지 않습니다.

DB 접속이 완료되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화면이 표시됩니다.

HeidiSQL DB 접속 완료

마치며

카페24에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함에 따라 이제 phpMyAdmin을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거나 이 글에서 설명한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많은 웹호스팅 업체(예: 가비아, 블루호스트 등)에서 phpMyAdmin을 기본적으로 제공함에 따라 이때까지 익숙하게 사용해왔습니다. 익숙함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HeidiSQL이 낯설지만 조금 사용해보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