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영사전으로 영어어순 마스터하기!

영영사전으로 영어어순 마스터하기!



안녕하세요. 영어발음교정 전문강사 Don입니다.

오늘은 영어발음이 아닌 영어공부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영어를 배우는 분들에게 물어보면 영어공부할 때 제일 어려운건 바로 한국어와 다른 영어만의 특이한 어순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어순, 즉 단어의 배열순서가 한국어와 영어는 정반대라고 이야기들 하죠. 이렇게 다르다보니 거꾸로 해석하는 습관을 가지게 됐고, 문장이 끝나기 전에는 절대로 말을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니 어순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영어공부 자체가 굉장히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을 살펴보면,

%BF%B5%BE%EE%BE%EE%BC%F8.png?type=w2 

보시면 영어를 순서대로 말한다고 가정한다면 한국어는 주어만 다르고 완전히 거꾸로 해석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우리 입장에서는 한국어의 어순이 익숙하지만 한국어를 배우는 영어권 사람들은 어순이 상당히 다르다고 느낄거예요. 


그럼 어순은 어떻게 익히는 것이 좋을까요? 제가 영어어순을 익히기 위해서 사용했던 방법은 바로 영영사전을 활용하는 방법이었답니다. 영어로 영어를 배우는건 고급수준에서 가능한 거 아니야? 라고 반문하실수도 있겠지만,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왕왕초보분들이 영영사전을 잘 활용하면 우리가 모르던 새로운 표현들도 배울 수 있고, 영어자체를 굉장히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영영사전을 세상에 엄청나게 많지만 저는 Collins COBUILD라는 사전을 사용했습니다. 표현도 간결하고 쉬운 단어들로 이루어졌기때문에 어렵지 않았습니다. 현재도 가끔 사용하기도 하구요. 저 사전을 어디에서 찾냐구요? 여러분과 가장 가까이에 있어요. 바로 '네이버영영사전'이 저 사전을 사용합니다. 아래그림에보면 영영사전만 보기가 있는데 그걸 체크하시면 영영사전을 볼 수 있어요.

%BF%B5%BE%EE%BB%E7%C0%FC1.png?type=w2 

한 번 어떻게 사용되는지 볼게요. 여러분들이 모두 알고있는 study라는 단어를 찾아볼게요. 검색결과는

%BF%B5%BE%EE%BB%E7%C0%FC2.png?type=w2

입니다.

다른 사전에 비해서 Collins사전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모든 단어를 설명할 때 항상 문장으로 설명해준다는 점입니다. 몇 몇 사전에서는 단어로 나열해놓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버 영영사전에서 사용하는 콜린스 영영사전은 항상 문장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영어어순을 익히는데 엄청나게 도움이 됩니다. 좀 더 어려운 단어를 한 번 찾아볼게요. Analyse라는 단어를 찾아볼게요.

%BF%B5%BE%EE%BB%E7%C0%FC3.png?type=w2

입니다.

'만약 네가 어떤것을 analyse하면, 그것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매우 주의깊게 살펴보거나 혹은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저렇게 문장으로 이루어져있기때문에 영어단어공부도 영어로 하게 되니까 영어적 어순과 사고방식을 구성하기에 상당히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항상 영영사전을 활용하다가 가끔가다가 영영사전으로 이해가 되지 않으면 영한사전으로 찾아보고, 다시 영영사전으로 돌아와서 꼭 표현을 익히고 넘어갔답니다. 우리는 한국어라는 언어의 원어민이니까 한국어도 적절히 활용해서 영어를 배운다면 엄청나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여러가지 영영사전이 있겠지만 제가 콜린스 사전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문장으로 단어를 설명한다는 장점때문입니다. 이 사전을 처음에 접하고는 그래도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사용하다보니까 또 익숙해져서 다른 사전은 아예 건드리지 않았답니다. 이걸로 영어단어를 공부하면서 어순감각이나 문법적인 것들에서 좀 많이 자유로워졌던 것 같아요^^ 여러분께 강추합니다!

0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