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문법, 직독직해요령, 영어 어순 (주어+동사+목적어), 전치사 / 명사 / 형용사[출처] 초등영문법, 직독직해요령, 영어 어순 (주어+동사+목적어), 전치사 / 명사 / 형용

<딴딴영어> 초등영문법, 직독직해요령, 영어 어순 (주어+동사+목적어), 전치사 / 명사 / 형용사[출처] <…

디케DIKE 1 1193

우리가 영어를 어렵게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말과 영어의 서로 다른 어순때문입니다.

우리말은 '나는학교에간다' 이지만

영어는 '나는간다학교에' 이고,

우리말은 '나는숲에서보물을찾았다' 이지만

영어는 '나는찾았다보물을숲에서' 로,

우리말과는 다른 어순을 갖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우리말 순서로 맞춰서 해석하는 것은

안좋은 습관입니다. 영어 어순 그대로

읽어가며 바로바로 뜻을 파악하는

영어식 사고에 익숙해져야해요.

그렇게 되면 Reading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물론 더욱 정확한 독해를 할 수 있습니다.

영어 어순대로 읽고 즉시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요령, 즉 직독직해 요령을 키우려면

단어들을 묶어서 하나의 의미 덩어리로

읽어낼 수 있어야 해요.

일명 '끊어 읽기' 연습을 통해 의미 단위로

구분하여 이해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제시하는 9가지 규칙을 적용하여

의미 단위로 끊어 읽는 연습을 해보세요.

많은 글을 읽으며 차근차근히 연습하다 보면

문장을 파악하는 요령이 저절로 생겨날 거예요.


초등학생 직독직해를 위한

9가지 영문법 팁!!!

1. '주어+동사' 부터 찾아요.

영어 문장은 '누가(주어)'+ '~한다(동사)'

를 나타내는 단어들로 시작합니다.

어디까지가 '누가'를 나타내고

어디까지 '~한다'를 나타내는지

파악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어와 동사를 찾아서 한 묶음으로

만들어서 이해해보세요.

<ex>

1) The sunrises / in the east.

해가 뜬다

2) Shewashes / her hands.

그녀는 씻는다

3) Dorothy and her dog, Toto, follow

도로시와 그녀의 개 토토는 따라간다

/ the yellow brick road.

4) Theywill be waiting / for you.

그들은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2. '주어+동사' 뒤에 명사가 올 때

'누가 ~한다' 라는 말 뒤에는

보통 '무엇을' 이란 말이 나옵니다.

<ex>

1) Jason ate / an ice cream.

아이스크림을

2) Birds drink / water / everyday.

물을

3) I like / you.

너를

4) He drives / a bus.

버스를

be동사 뒤에 오는 '명사'는

신분이나 정체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주어+be동사+명사' 는

주로 '주어는 (신분이) ~이다'

이해하면 됩니다.

<ex>

1) She is / a nurse.

간호사다.

2) Mozart was / a genius musician.

천재음악가였다.

3) My name is / Herald.

헤럴드이다.

4) David is / my brother.

내 형(남동생)이다.

3. '주어+동사' 뒤에 형용사가 올 때

주어+동사 뒤에 형용사가 올 때는

주어의 상태가 어떠한지를 말해요.

'누가 (기분이) 어떠하다' 또는

'무엇이 (상태가) 어떠하다' 라고 해석합니다.

<ex>

1) Jane feels / happy.

행복한

2) This food smells / bad.

안 좋은

3) My father is / sick / with the cold.

아픈

4. '주어+동사' 뒤에

'전치사+명사'가 올 때

'어디에서' 를 나타내는 덩어리들은

보통 '전치사+명사' 로 이루어집니다.

at, on, in, from 등이 대표적인 전치사예요.

<ex>

1) They danced / on the stage.

무대에서

2) Amy came / from Chicago.

시카고에서

3) Some animals live / in the desert.

사막에(서)

'전치사+명사' 덩어리가 '언제'

나타내기도 합니다.

<ex>

1) Desert are cold / at night.

밤에

2) I have a test / on Monday.

월요일에

3) She gets up early / in the morning.

아침에

5. 문장 중간에

'to+동사원형' 이 올 때

주어+동사 외에 또 다른 동사가

문장 중간에 등장할 때가 있어요.

'to+동사원형' 형태의 덩어리들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데,

1 Comments
디케DIKE 2020.06.20 23:55  
5. 문장 중간에

'to+동사원형' 이 올 때

 



 






주어+동사 외에 또 다른 동사가

문장 중간에 등장할 때가 있어요.

'to+동사원형' 형태의 덩어리들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데,

맥락에 따라 '~하기 위해서', '~하는 것',

'~할/~하는' 으로 해석됩니다.





<ex>



 1) I saved / some money /

to help my friend.

돕기 위해                      ​



2) I will go / to the library /

to borrow some books.

빌리기 위해                              ​



3) It is fun / to ride bicycles.

    타는 것​



4) I need some water / to drink.

                                        마실​

 







6. '주어+동사' 뒤에

목적어가 두 개 올 때

 



 






'주어+동사' 뒤에 목적어가 두 개 올 때는

'~에게 -을 ~한다/해준다' 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ex>



 1) Mr. Brown teaches / us / English.

                                    우리에게    영어를



2) I gave / Jenny / a book / yesterday.

    제니에게    책 한 권을         



3) My mom made / me / some cookies.

                              나에게    (약간의)쿠키를 ​



4) She / sent / him / a letter.

                          그에게  편지 한 통을​











7. '주어+동사+목적어' 뒤에

목적어를 보충설명하는 말이 올 때

 



 






주어+동사 뒤에 목적어 하나와

그 목적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가

바로 따라올 수도 있어요. 이럴때에는

'목적어를 ~하게 만든다/한다/시킨다'

라고 해석합니다.





<ex>



 1) The new shoes made / me / happy.

                                              나를    행복하게​



2) They named / their baby / Sam.

                                그들의 아기를    '샘'이라고​



4) They call / me / an angel.

                    나를      천사라고​









8. 접속사나 쉼표(,)를 기준으로

의미가 나뉠 때

 



 






그리고(and), 그러나(but),

왜냐하면(because), ~할 때(when) 등

다양한 접속사들을 중심으로 의미가 나뉩니다.

 문장을 읽다가 내용의 흐름을 바꾸는

이런 접속사가 나오면 끊어읽기를 하세요.





<ex>



1) He came to the party / but she didn't.

                            하지만(그러나)​



2) My mom peeled the potatoes, /

and I washed the lettuces.

그리고                                                  ​



 3) Cindy is crying / because her cat is ill.

            왜냐하면​









9. 문장 앞에 삽입구가 들어갈 때

 



 




주어+동사로 시작하기 전에 문장 앞에

삽입구가 오기도 합니다. 삽입구 뒤에

보통 쉼표(,)가 따라오기 때문에

주어+동사와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ex>



 1) One day, / I found an old sticker.

    어느 날                                                    ​



2) For example, / ants have

예를 들면                ​

 three body parts.

                                                            ​



3) Thanks to your help, / I could finish

  너의 도움 덕분에                                ​

my ho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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